*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큐비즘의 창시자. 피카소에 버금가는 현대 미술의 거장.
20세기 초 프랑스의 대표적인 화가이자 조각가 조르주 브라크 (Georges Braque 1882-1963)는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 큐비즘(Cubism입체주의)을 발전시키며 20세기 현대 미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그림은 주로 견고한 구성, 낮은 채도, 고요하고 명상적인 정물화로, 형태, 색채, 구성의 실험을 통해 사물의 형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켰으며, 전통적인 미술기법을 넘어선 새로운 예술적 접근을 제시했다.
브라크는 1882년 5월 13일 프랑스 파리 근교의 아르장퇴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건축 도장 사업가이자 화가였으며, 어린 시절부터 미술에 관심을 보였다. 그는 르 아브르의 미술 아카데미 야간반에서 수학하다 중도에 그만두고 파리로 돌아와 아버지의 일을 도우며 파리의 움베르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한다. 그곳에서 마리 로랑신과 프란시스 피카비아를 만난다.
브라크의 초기 작품은 야수파(Fauvism)의 영향을 받아 강렬한 색채와 감정적 표현을 사용했다. 앙리 마티스와 앙드레 드렝의 영향을 받은 야수파(Fauvism) 운동에 참여한 그는 1907년 여름 마티스가 "큐비즘"이라고 명명한 큐브 모양의 집이 있는 에스타크(l'Estaque)의 풍경을 담은 그림, 특히 [에스타크의 집Maisons à l'Estaquel'Estaque]을 통해 새로운 길로 접어들며 더욱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으로 변한다. 1906년부터 폴 세잔의 윤곽선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더불어 고전적 시각과의 단절을 통해 본격적으로 입체주의라 불리는 시기(1911년-1914년)로 접어든다.
브라크와 피카소: 입체주의의 탄생
“입체주의란 무엇인가? 당연히 브라크-피카소 화파다.” 1911년 어느 평론가는 이렇게 말했다. 브라크는 파블로 피카소와 만남으로 예술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는다. 두 예술가는 1907년에 처음 만나게 되었고, 이후 함께 큐비즘이라는 혁신적인 예술 운동을 창시했다. 규비즘은 전통적인 원근법과 사물의 재현 방식을 거부하고, 다각적인 시점을 통해 형태와 구성을 분해하고 재조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큐비즘의 창시자. 피카소에 버금가는 현대 미술의 거장.
20세기 초 프랑스의 대표적인 화가이자 조각가 조르주 브라크 (Georges Braque 1882-1963)는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 큐비즘(Cubism입체주의)을 발전시키며 20세기 현대 미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그림은 주로 견고한 구성, 낮은 채도, 고요하고 명상적인 정물화로, 형태, 색채, 구성의 실험을 통해 사물의 형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켰으며, 전통적인 미술기법을 넘어선 새로운 예술적 접근을 제시했다.
브라크는 1882년 5월 13일 프랑스 파리 근교의 아르장퇴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건축 도장 사업가이자 화가였으며, 어린 시절부터 미술에 관심을 보였다. 그는 르 아브르의 미술 아카데미 야간반에서 수학하다 중도에 그만두고 파리로 돌아와 아버지의 일을 도우며 파리의 움베르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한다. 그곳에서 마리 로랑신과 프란시스 피카비아를 만난다.
브라크의 초기 작품은 야수파(Fauvism)의 영향을 받아 강렬한 색채와 감정적 표현을 사용했다. 앙리 마티스와 앙드레 드렝의 영향을 받은 야수파(Fauvism) 운동에 참여한 그는 1907년 여름 마티스가 "큐비즘"이라고 명명한 큐브 모양의 집이 있는 에스타크(l'Estaque)의 풍경을 담은 그림, 특히 [에스타크의 집Maisons à l'Estaquel'Estaque]을 통해 새로운 길로 접어들며 더욱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으로 변한다. 1906년부터 폴 세잔의 윤곽선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더불어 고전적 시각과의 단절을 통해 본격적으로 입체주의라 불리는 시기(1911년-1914년)로 접어든다.
브라크와 피카소: 입체주의의 탄생
“입체주의란 무엇인가? 당연히 브라크-피카소 화파다.” 1911년 어느 평론가는 이렇게 말했다. 브라크는 파블로 피카소와 만남으로 예술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는다. 두 예술가는 1907년에 처음 만나게 되었고, 이후 함께 큐비즘이라는 혁신적인 예술 운동을 창시했다. 규비즘은 전통적인 원근법과 사물의 재현 방식을 거부하고, 다각적인 시점을 통해 형태와 구성을 분해하고 재조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전쟁과 이후의 변화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브라크는 프랑스 군에 자원입대했고, 전투 중에 심한 부상을 입는다. 전쟁 이후, 브라크는 형태의 분해와 해체에서 벗어나, 단순화된 선과 색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유기적인 형태를 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점차 감성적이고 개인적인 요소를 담게 되었다.
입체주의의 진정한 사상가로서 그는 원근법과 색상의 법칙을 다시 세운다. 정물화에 집중하며 색상, 선, 질감을 통해 사물을 기하학적인 형태의 변형과 다각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식에 중점을 두었다. 정물화에 기하학적 모양을 사용하고 그림에 스텐실 문자를 도입하거나 광고전단의 조각을 캔버스에 붙이는 콜라주 기법을 활용하고 안료를 모래와 섞는 등 다양한 기법들을 활용하여 평면적 이미지에서 공간 속의 촉각적인 감각까지 끌어내는 새로운 발견은 20세기 추상 미술과 초현실주의를 비롯한 여러 예술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브라크의 예술은 단지 기법적인 혁신에 그치지 않고, 예술의 본질과 존재에 대한 깊은 철학적 질문을 던지며 예술을 완전히 새롭게 정의했다. 끊임없는 실험과 탐구를 통해 미술의 경계를 확장하고, 예술의 본질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 중요한 예술가로 기억될 것이다.
브라크의 창작 철학과 예술적 접근
브라크에게 예술이란 과정과 탐구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작품을 완성된 결과물로 보기보다는, 작품을 만들고 실험하는 과정에서 얻은 영감과 아이디어에 더 큰 가치를 두었다. 그에게 예술은 불완전함과 실험을 통해 진화하는 것이었으며, 이는 그의 스케치북과 개인적인 메모에서 잘 드러난다. 브라크는 완벽하게 정리된 그림보다는, 그가 작업하는 과정에서의 감정과 사유를 중시했다.
브라크의 미술은 단순히 시각적인 작품이 아니라, 철학적 사유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는 형상과 색을 통해 존재론적 질문을 던지고, 인간의 감정과 내면의 변화를 드러내고자 했다. 형상과 색의 언어를 사용하여,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 깊이를 전달하는 그의 예술은 인간 존재의 복잡한 심리적, 철학적 상태, 즉 인간의 내면세계와 세상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려 했다. 형태의 해체와 색의 변화를 통해, 존재의 본질과 인간 감정의 복잡성을 탐구하는 예술을 보편적인 진리로 승화시키려고 했던 그의 미학적 입장은 그의 창작노트인 <낮과 밤>에서 짧고 간결하게 표현된다. 브라크의 예술이 단지 시각적인 재현이 아니라, 인간 존재와 내면을 탐구하는 중요한 철학적 여정이라는 점이 그의 노트를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다.
브라크의 작품은 당대의 미술적 흐름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 현대 미술의 근본적인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었다. 미술의 형식을 넘어서 미술의 본질적 의미를 탐구하며, 새로운 시각적 언어를 창조했다. 그가 사용한 기법과 아이디어는 오늘날 화가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가 죽기 2년 전인 1961년, 브라크의 아뜰리에( L'Atelier de Braque)라는 작품 회고전이 루브르 박물관에서 열렸으며, 브라크는 생존 작가로 루브르에 전시된 최초의 화가가 되었다.
예술과 인식의 심오한 탐구
<낮과 밤>은 화가 조르주 브라크의 성찰과 잠언이 담긴 책이다. 독창적이고 예리한 통찰을 담은 브라크의 짧은 문장은 예술 그리고 삶에 대한 전망을 이야기한다. 조르주 브라크가 추구했던 예술적 사유와 철학적 깊이를 엿볼 수 있는 특별한 책이다. 브라크의 창작 여정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브라크가 펼치는 빛과 어둠, 존재와 무, 삶과 죽음의 상징적 대비, 예술과 삶에 관한 깊은 성찰은 인간의 인식과 예술의 본질을 탐구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또한 자연과 인간, 실재와 관념, 현실과 상상 등 우리의 세계관을 구성하는 대립 사이의 균형에 관한 철학적이고 미학적인 성찰은 우리가 경험하는 감정에 질문을 던지며 예술과 삶의 본질을 탐구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큰 영감을 줄 것이다.
언제나 두 가지 생각, 하나를 무너뜨릴 또 하나의 생각을 가져야 한다.
Il faut toujours avoir deux idées, l'une pour détruire l'autre.
<낮과 밤>은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 큐비즘을 창시한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의 창작 노트이자 중요한 개인적 기록을 담은 책으로, 그의 예술적 발전과 창작 과정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1917년부터 1954년까지의 기간 동안 브라크가 작성한 메모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의 작품 세계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그의 개인적인 감정, 예술에 대한 깊은 성찰은 그가 예술을 통해 세상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해석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작품의 재현, 창조 과정, 예술, 그리고 예술가가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과정의 내적 관찰을 기록한 중요한 자료이다.
특히 입체파의 중심 주제인 사물과 사물의 표현 사이의 복잡한 관계, 시공간 속에서 사물의 인식과 변형에 대한 문제를 시적이고 철학적이며, 예술적이면서도 형이상학적인 개념의 대립들로 다룬다. 그가 추구한 예술은 형태의 파괴와 재구성을 통해 우리가 세상과 관계를 맺는 방식, 그리고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일이었으며, 이 노트는 그 치열한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이 기록은 제1차 세계대전의 격변과 입체파의 예술적 변화, 그리고 또다시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혼란한 유럽을 마주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에서 안정을 찾으려는 브라크의 내면적 여정처럼 보인다. 브라크는 이 노트를 통해 낮과 밤, 빛과 어둠, 예술과 과학, 진화와 진보, 이성과 영성, 희망과 이상, 믿음과 신념, 힘과 저항 등 세계를 구성하는 이중성과 대립에 대한 성찰을 이어간다. 세계의 아름다움은 끊임없는 대립과 상호의존 사이의 불안한 균형에 있으며 황폐한 세계에서 이 대조는 희망과 절망, 명료함과 혼란 사이에서 요동치며 인간 존재 자체에 대한 은유가 된다.
언제나 두 가지 생각, 하나를 무너뜨릴 또 하나의 생각을 가져야 한다.
Il faut toujours avoir deux idées, l'une pour détruire l'autre.
<낮과 밤>은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 큐비즘을 창시한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의 창작 노트이자 중요한 개인적 기록을 담은 책으로, 그의 예술적 발전과 창작 과정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1917년부터 1954년까지의 기간 동안 브라크가 작성한 메모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의 작품 세계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그의 개인적인 감정, 예술에 대한 깊은 성찰은 그가 예술을 통해 세상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해석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작품의 재현, 창조 과정, 예술, 그리고 예술가가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과정의 내적 관찰을 기록한 중요한 자료이다.
특히 입체파의 중심 주제인 사물과 사물의 표현 사이의 복잡한 관계, 시공간 속에서 사물의 인식과 변형에 대한 문제를 시적이고 철학적이며, 예술적이면서도 형이상학적인 개념의 대립들로 다룬다. 그가 추구한 예술은 형태의 파괴와 재구성을 통해 우리가 세상과 관계를 맺는 방식, 그리고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일이었으며, 이 노트는 그 치열한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이 기록은 제1차 세계대전의 격변과 입체파의 예술적 변화, 그리고 또다시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혼란한 유럽을 마주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에서 안정을 찾으려는 브라크의 내면적 여정처럼 보인다. 브라크는 이 노트를 통해 낮과 밤, 빛과 어둠, 예술과 과학, 진화와 진보, 이성과 영성, 희망과 이상, 믿음과 신념, 힘과 저항 등 세계를 구성하는 이중성과 대립에 대한 성찰을 이어간다. 세계의 아름다움은 끊임없는 대립과 상호의존 사이의 불안한 균형에 있으며 황폐한 세계에서 이 대조는 희망과 절망, 명료함과 혼란 사이에서 요동치며 인간 존재 자체에 대한 은유가 된다.
그는 사물의 이중성과 대비—본질과 현상, 관념과 실재, 빛과 그림자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성찰을 통해 우리가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탐구하며, 궁극적으로는 예술적 표현을 넘어 인간의 존재론적인 질문으로 나아간다. 브라크는 이러한 대립적인 개념들이 서로를 정의하고 보완한다고 주장하며, 빛과 어둠, 삶과 죽음, 희망과 절망은 모두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대립은 브라크의 예술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상호작용하는 중요한 원리로 작용한다. 궁극적으로 브라크는 예술이 어떻게 인간의 내면을 반영하고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시적이고 철학적인 산문에서, 예술가는 깊은 주관성으로만 포착할 수 있는 찰나의 빛과 그림자의 순간적인 느낌,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을 포착하고 육화하는 존재다. 그는 이 감각들을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가 아니라, 그 깊은 인식의 순간들을 어떻게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이런 대비가 예술적 표현에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인간의 인식이 어떻게 외부의 변화와 내적 경험을 반영하는지를 보여준다.
<낮과 밤>은 단순히 미적 성찰을 넘어서,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탐구하는 동시에 현실과 상상이 만나서 벌이는 끊임없는 인식의 게임을 보여준다. 브라크는 독자에게 세상을 구성하는 대립을 지각하고 탐구하도록 초대하는 것이다. 이 책은 예술적, 철학적으로 중요한 작품으로, 오늘날까지도 인간의 존재와 예술에 대한 깊은 성찰을 촉구하는 작품으로 남아 있다.
이 책에서 중요한 또 다른 측면은 브라크의 예술적 성장과 변화의 과정이다. 그는 초기에는 구상적인 표현을 통해 현실을 묘사했지만, 점차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로 변모하며,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으려 했다. 브라크의 예술은 항상 과정과 변화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완성된 형태나 완벽한 미학을 추구하기보다는, 끊임없이 변하는 형태와 상호작용하는 색깔을 통해 삶의 복잡성과 변화를 반영하려 했다. <낮과 밤>은 그가 추구했던 예술의 본질, 즉 지속적인 변화와 진화하는 과정을 육성으로 들려준다. 그가 끊임없이 자기 내면의 깊이를 탐색하고 보편적인 인간의 경험을 예술로 승화시키려 했던 노력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브라크는 회화가 단순히 하나의 그림을 그리는 것 이상임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예술은 그 자체로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창이자, 일상적이고 물리적인 세계 너머에 존재하는 심리적, 존재론적 진실을 탐구하는 수단이 된다.
그의 메모는 간결한 문장이지만 그 안에 담긴 대립과 모순은 의미의 심도와 입체감을 더하며 여러 층위에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점에서, ‘낮과 밤’으로 상징되는 이 대비는 우리 내면의 감정적 갈등이나 심리적 변화, 인식의 전환을 표현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등장한다. 이 대비는 언제나 서로 맞물려 돌아가며, 서로를 정의한다. 그가 작품을 통해 말하려는 것 역시 이 두 가지가 분리되지 않으며, 각각이 하나로 완성되는 과정에 있다는 점일 것이다. 예술은 단순히 현실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너머에 숨겨져 보이지 않는 진실을 드러내는 것이다. 예술을 통해 자아와 세상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세상을 보는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려는 브라크의 의도가 이 책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브라크의 텍스트는 그 자체로도 시적이고 은유적인 특성을 갖는다. 그는 언어를 통해 자신의 예술적 세계를 설명하는 동시에, 그가 선택한 개념의 층위는 그가 단순한 미술가가 아닌 예술 철학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브라크의 매우 추상적이고, 때로는 자기만의 언어로 감정과 생각의 흐름을 전개하는 언어는 브라크 예술 세계의 이해와 지적 토론의 장으로 충분하리라 본다. 무엇보다 독자는 그의 간결하고 철학적인 메시지에서 자신만의 해석을 찾아가는 여정을 떠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이 책이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의 확장을 일궈내고 눈을 뜨고, 감각을 자극하며, 세상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 힘이 예술 속에 있음을 깨닫게 되는 하나의 창이 되길 바란다.
_앙트완 코폴라(성균관대 교수)
프랑스와 한국의 관계에서 놀라움을 자아내는 역설이 존재합니다. 프랑스가 한국에서 문화와 예술의 나라로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유명한 프랑스 화가 중 한 명은 한국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았거나, 심지어 무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바로 조르주 브라크입니다.
파블로 피카소의 친구이자 종종 그의 멘토 역할을 했던 인물, 큐비즘, 콜라주의 창시자, 추상 미술의 세계적인 거장이자 이론가인 조르주 브라크는 현대 프랑스 미술의 기둥을 이루고 있습니다. 조르주 브라크의 작품과 사상이 정당하게 평가받는 것은 프랑스의 가장 위대한 아방가르드 예술과 문화 발전에 기여한 역할을 다시금 부각할 뿐 아니라, 한국인들이 프랑스 미술의 창조적이고 섬세한 예술적 사유로 더 깊이 빠져들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이는 분명히 미술과 문화의 중심에 서 있는 프랑스 예술의 정수를 더 잘 이해하게 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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